본문 바로가기
골프 일반 상식

골프 스윙의 일관성을 만드는 방법!

by ljka_dljit 2022. 10. 13.

골프를 배움에 있어 끝은 없다.

골프 스윙은 아주 간단한 거 같으면서도 복잡하고 쉬운 것 같으면서도 어렵다. 이런 양면성을 가지고 있기에 쉽게 마스터했다고 할 수도 없으며 항상 부족한 것이 골프인 것 같다.

이런 골프에서 우리는 왜 항상 일관성 있는 스윙을 하지 못하는 것 일까 하고 고민해본 골퍼들이 매우 많을 것이다.

피니쉬가 중요한 이유 - 바로가기 링크

 

프로들이 피니쉬를 하는 이유와 스윙에 가장 중요한 3가지!

완벽한 스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아마추어 골퍼들이 많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되는 피니쉬와 골프에 꼭 필요한 3박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필드에서 기억해야 하는 세가지 -

lovewondering.tistory.com

우리가 항상 일관된 스윙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몸의 컨디션에 따라 셋업이 항상 완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일관된 셋업을 만들어 보자.

사람의 몸은 대부분이 왼쪽과 오른쪽의 대칭이 완벽하게 맞지 않다. 또한 평소 생활 습관에 의해서도 신체에서 많이 사용되는 부분이 있고 아닌 부분이 있다. 그렇다 보니 어드레스를 했을때에도 그날의 컨디션이나 몸의 상태에 따라 항상 똑같은 셋업이 나오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어깨에 힘이 많이 들어간 상태가 되면 어드레스가 어색해진다. 항상 셋업 자세를 취하기 전에 몸의 긴장을 풀고 근육을 충분히 이완시킨 다음에 셋업을 잡아보도록 하자.

벤 호건이 강조하는 다운스윙 이론 - 바로가기 링크

 

벤 호건이 강조하는 다운스윙의 이론!

벤 호건이 말하기를 골프는 실수의 게임이라고 했다. 프로 선수라고 전설의 골프 선수라고 해서 언제나 완벽하고 정확한 샷만이 나온다는 것이 아니라는 말이다. 다만 실수로 인한 샷이 쓸만한

lovewondering.tistory.com

둘째, 그립의 일관성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립을 잡는 것 역시 손과 팔의 컨디션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골퍼들도 있으나 그립은 골프의 가장 기본 중의 핵심이다. 항상 일관서 있는 그립을 잡기 위해서는 매일 5분이라도 그립을 잡는 연습을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셋째, 그립을 잡는 손의 압력이 일정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립을 잡는 법과 힘을 일정하게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립을 잡는 손의 힘을 압력이라고 부르고 이는 손의 압력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아마추어 골퍼들의 대부분은 그립을 아주 강하게 잡아 손과 팔에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립을 아주 강하게 잡아도 안 되겠지만 그렇다고 아주 약하게 잡아야 한다는 의미도 아니다. 보통 치약을 짜내는 힘의 정도로 그립을 잡아라고 전문가들은 조언하다. 하지만 아마추어 골퍼 중 여성의 경우에는 조금 더 단단하게 잡아도 무방하다고 할 수 있겠다. 자신만의 그립 강도를 시험해 보고 그립을 잡는 적절한 힘을 스스로 알아야 하겠다.

넷째, 자신의 그립의 크기를 점검해 보자.

자신의 클럽으로만 연습을 하다가 어느 날 다른이의 클럽을 잡았는데 그립이 편안하다고 느껴진다면 자신의 그립이 맞지 않을 수도 있음을 기억하자. 사람의 손은 모두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손 크기게 맞는 그립을 고를 필요가 있다. 가장 이상적인 그립의 크기는 그립을 잡았을 때 손가락이 손바닥에 닿을 듯 말 듯한 상태가 가장 이상적이다. 만약 손가락이 손바닥을 많이 누른다면 그립이 잡은 것이고, 닿지 않는다면 그립이 자신의 손 크기에 비해 크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섯째, 코킹이 일관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코킹은 스윙에 있어 손목을 꺾는 동작을 말한다. 언코킹은 손목의 꺾임을 푸는 동작을 말하는데 코킹은 스윙에 있어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코킹과 언코킹을 적절하게 쓸 수 있어야 올바른 공의 구질을 만들고 미스샷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코킹을 하는 타이밍을 자연스레 익혀야 하는데 백스윙을 시작하는 것도 동시에 서서히 이루어지도록 스윙을 연습하도록 하자. 스코킹을 어느 순간 갑자기 해버리면 미스샷을 만들고 일관된 공을 만들어 낼 수 없기 때문이다.

스윙을 하기 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있다면 스스로 되뇌이면서 하다보면 일정한 스윙의 패턴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스윙이 일관성이 없다면 위의 내용들을 읽어보고 자신의 스윙을 점검해 보도록 하자. 아주 작지만 사소한 것만 바뀌어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것이 골프 스윙이다. 자신의 기본기를 점검해 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임을 기억하자.

비거리 욕심은 스코어에 독 - 바로가기 링크

 

과도한 비거리 욕심은 스코어에 독이다!

골프 클럽을 하는 모든 이들은 비거리의 욕심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프로 선수라고 하더라도 자신의 비거리에 만족하는 선수는 그리 많지 않다. 그만큼 모든 골퍼들이 자신의 비거리를 늘리고

lovewonder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