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일반 상식

전설의 골퍼, 아놀드 파머의 에티켓 10계명

by ljka_dljit 2022. 9. 5.

골프 황제라 불리는 타이거 우즈

잭 니클라우스, 벤 호건, 아놀드 파머 등 전설의 골퍼들은 많은 세월이 지나도 아직까지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골퍼로 불리고 있다. 또한 전설의 골퍼들이 지니고 있는 열정과 이루어낸 기록적인 스코어들은 많은 골퍼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무엇보다 전설의 골퍼들이 지닌 뛰어난 매너와 에티켓은 많은 이들의 모범이 되고 있음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아놀드 파머는 한때 함께 라운드 하고 싶은 선수 1위에 이름을 올릴 만큼 훌륭한 동반자이자 선수라고 전해진다. 아놀드 파머는 라운드 도중 동반자에게 골프를 즐길 수 있는 마음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일렀다. 스스럼없이 동반자가 날린 좋은 샷은 칭찬을 아끼지 않고 라운드 내내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 좋은 라운드라고 아놀드 파머는 강조했다.

이번 글에서는 매너 골퍼, 도덕성이 뛰어난 골퍼라 불리는 아놀드 파머가 강조하는 골프 에티켓 1010 계명을 알아보고자 한다. 우리의 갈고닦은 훌륭한 스윙은 적절한 매너가 동반될 때 더 빛을 발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골프 비거리 완전정복 - 바로가기 링크

 

골프 비거리 완전정복 !

골프는 매우 역설적인 운동인 것 같다. 아주 작은 공 하나를 치기 위해 수많은 동작이 준비되고 가해져야만 내가 원하는 이상적인 공이 나온다. 그렇다면 이 공의 움직임을 결정하는 것은 바로

lovewondering.tistory.com

아놀드 파머의 에티켓 10계명

아놀드 파머 선수

1. 늑장 플레이를 하지 말자.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평가보다 남에 대한 평가는 아끼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골프에서는 더욱이 남에 대한 평가를 하는 것보다는 자신의 플레이를 끊임없이 평가하고 생각해 보아야 한다. 무엇보다 늑장 플레이는 동반자뿐만 아니라 뒷팀에게도 매너가 아님을 기억하자.

2. 훌륭한 옷차림도 매너이다.

뛰어난 프로 선수들 중에서 옷차림이 단정하지 않은 선수가 없다. 우리는 물론 프로가 아니지만 훌륭한 옷차림은 나와 동반자를 함께 빛나게 해주는 훌륭한 매너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3. 골프에서도 시간 약속은 중요하다.

정해진 티업 시간에 늦지 않도록 골프장에 도착해야 한다.

4. 휴대전화 매너를 지키자.

동반자들의 집중력을 흐릴 수 있는 휴대전화의 소리는 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좋다.

아놀드 파마가 중요시하는 인격과 정신력

5. 동반자가 플레이하는 중에는 침묵이 금이다.

동반자가 티샷을 준비하는 동안은 집중할 수 있도록 조용히 하는 것도 훌륭한 매너이다.

6. 동반자를 도와주는 플레이어가 되자.

골프는 온전히 나만의 게임이다. 하지만 어떤 동반자와 함께 가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매우 달라질 수 있다.. 동반자의 잃어버린 공을 함께 찾아주는 노력, 동반자의 공이 날아가는 방향도 잘 살펴보는 것도 훌륭한 매너이다.

나는 어떤 동반자인가 - 바로가기 링크

 

당신은 어떤 동반자와 라운드를 즐기고 싶은가?

동반자 - 나와 함께 골프를 즐기는 사람 한 번의 골프 라운드를 가기 위해서는 나를 빼고 세명의 동반자가 필요하고 한 명의 캐디가 필요하다. 동반자는 5시간에 걸친 긴 라운드 또한 나의 벗이

lovewondering.tistory.com

7. 라운드 내내 평정심이 필요하다.

모든 샷이 완벽할 수는 없다. 골프는 실수가 예정되어 있는 스포츠이다. 따라서 샷이 내 뜻대로 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화를 내거나 라운드의 분위기를 망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

8. 앞조와 마주치지 말자.

뒷팀이 우리 팀의 이번 홀 라운드가 마치기를 기다린다는 점을 알게 되면 마음이 조급해진다.. 반대로 우리 팀이 앞팀의 라운드를 기다리는 상황이 된다면 최대한 부담을 주지 않는 곳에서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9. 디봇 수리, 벙커 정리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다음팀 플레이어를 위해서라도 내가 만든 디봇 자국은 반드시 수리하도록 하자. 또한 벙커샷을 하고 난 뒤에는 고무래로 벙커를 잘 정돈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10. 그린 위에서의 에티켓을 알자.

그린 위에서는 플레이어 모두가 가장 집중하는 순간이다. 신발의 스파이크 자국, 마크 자국이 생긴다면 잔디를 살짝 다져 놓을 수 있는 매너도 필요하다. 또한 동반자의 퍼터 라인도 잘 살펴보도록 하자.

그린 위에서 지켜야 할 매너 - 바로가기 링크

 

퍼팅 그린에서 지켜야하는 골프 규칙들 알아보기!

골프 스코어는 퍼팅 그린 위에서 결정되어진다. 비거리가 많이 나가는 장타자라고 하더라고 그린 위에서의 퍼팅 실력에 따라 스코어가 뒤바뀔 수도 있다. 그린 위에서 생길 수 있는 여러 가지

lovewondering.tistory.com

아놀드 파머가 항상 이런 기본적인 에티켓을 가지고 라운드를 즐겼던 것은 아니라 한다. 그는 17살 때 참가한 경기에서 숏퍼팅을 놓치는 안타까운 실수를 했다고 한다. 그때 그는 자신의 화를 제어하지 못하고 퍼터를 갤러리들 쪽으로 날렸다고 한다. 그 뒤 아놀드 파머는 아버지의 혹독한 훈계를 들었고 그 뒤로는 그런 일이 없었다고 한다.

스코어에 연연하는 동반자가 되지는 않아야 할 것이다. 동반자들과 즐겁에 즐길 수 있는 골프는 나의 골프 인생을 더욱 빛나게 할 것이고 매너와 에티켓이 동반되어야 함을 기억하도록 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