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스윙 A to Z

백스윙 시 엉덩이가 일어나는 동작, 척추 기립근 강화 운동으로 교정하자.

by ljka_dljit 2022. 8. 25.

멋진 골프 스윙을 만들고 싶은 것은 모든 골퍼의 희망이다.

프로들이 피니쉬를 하는 진짜 이유 - 바로가기 링크

 

프로들이 피니쉬를 하는 이유와 스윙에 가장 중요한 3가지!

완벽한 스윙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아마추어 골퍼들이 많다. 하지만 우리가 간과해서는 안되는 피니쉬와 골프에 꼭 필요한 3박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필드에서 기억해야 하는 세가지 -

lovewondering.tistory.com

반응형

많은 사람들이 완벽한 스윙을 꿈꾸지만 실상 쉽지 않다. 특히 주말 골퍼들에게 라운드는 즐거움으로 시작하지만 끝은 항상 반성으로 끝남을 부정할 수 없다. 내 스윙의 문제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티칭 프로를 찾아 레슨을 받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 만약 스스로 독학을 하는 골퍼라면 내 스윙을 여러 각도에서 촬영해 보고 찍어보길 권한다. 프로의 스윙과 비교를 해 보면 나의 문제점이 아마 바로 보일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처음 골프를 접하는 아마추어 골퍼에게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알아보려 한다.

엉덩이가 펴지는 스윙

초보 아마추어 골퍼에게서 흔히 볼 수 있는 잘못된 스윙 중의 하나가 백스윙 시 엉덩이와 함께 상체가 일어나는 동작이다. 이런 동작은 여성의 경우나 주니어의 경우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 이런 원인이 발생하는 이유를 알아보자.

 

= 원인 =

1. 팔을 들어 올리는 만큼 상체도 들어 올려야 힘껏 내리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골프는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는 운동이다. 골퍼의 축은 척추뼈와 골반이다. 따라서 중심축이 일어나면 공을 정확하게 타격할 수 없다.

2. 경추의 회전성이 부족해서 생긴다.

원을 그리는 운동이면서도 상하체의 분리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골프 스윙이다. 이때 상하체의 분리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경추의 유연함이 필요하다. 유연성이 떨어질 경우 회전도 잘 일어나지 못한다.

3. 하체 안정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생긴다.

상하체가 분리되는 스윙에서 하체는 단단히 지면의 힘으로 고정되어져야 한다. 그래야지만 중심축을 잡고 회전을 할 수 있다. 하체가 불안정하면 상체가 회전이 되지 못하고 들리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4. 클럽이 상대적으로 너무 무겁기 때문이다.

내 체격에 비해 클럽이 너무 무겁다고 느껴지면 억지로 팔로 들어 올리려는 경향이 많아진다. 그럴경우 상체가 들리고 엉덩이가 펴지는 스윙이 만들어진다.

골프클럽의 헤드 방향과 탄도 - 바로가기 링크

 

골프 클럽 헤드 방향과 탄도에 따른 공의 구질 알아보기!

지난번 글에서는 힘의 강도에 따른 비거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공을 날려야 할 때와 그리고 공을 날아가지 않게 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힘의 방향에 따라 달라지는 스윙 궤도

lovewondering.tistory.com

= 교정 방법 =

흉추 가동성을 넓히는 운동
척추 기립근 강화 운동
벤트 오버로우 - 흉추의 가동성에 도움을 주면 하체의 승모근 강화와 굽은 등을 펴는 운동

내 몸의 척추가 회전을 잘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흉추 기립근의 근력이 필요하다. 또한 하체의 승모근의 근력이 있어야만 척추의 회전을 올바른 길로 이끌어 줄 수 있다.

유연성과 근력은 별개의 문제 같지만 골퍼에게 있어서는 둘 다 모두 중요하다. 근력이 없이는 스윙을 할 수 없고 유연성이 부족하면 비거리를 실현할 수 없다.

꾸준한 코어 운동과 스트레칭은 상체와 엉덩이가 펴지는 스윙을 교정하는 동시에 스윙의 안정성을 잡는 일임을 기억해야 한다.

골프에서 코어 근육이 중요한 이유 - 바로가기 링크

 

골프 스윙, 코어 근육이 필요하다.

골프와 코어 근육, 정말 상관관계가 있을까? 골프의 대중화가 이루어지면서 이전에 비해 많은 사람들이 골프를 즐기고 있다. 또한 골프를 즐기는 나이대도 점점 낮아지고 있다. 골프의 문화가

lovewonder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