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골프 일반 상식

골프 장비와 연습 방법

by ljka_dljit 2022. 3. 3.

A) 장비

 

나에게 맞는 클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골프 클럽을 바른 것으로 선택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는 점은 최근에 와서야 제대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예컨대 슬라이스를 치는 골퍼가 훅 클럽을 선택한다든지 반대로 훅을 치는 사람이 슬라이스 클럽을 사용한다면 스코어 몇 점은 쉽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훅볼을 심하게 치는 아널드 파머의 클럽은 모조리 심한 오픈으로 세트 되어있다.  

 

1. 굵은 그립, 가는 그립

손이 작은 사람이 굵은 그립을 사용할 경우 왼쪽 손바닥으로 잡게 돼 슬라이스 볼의 원인이 된다. 그립이 너무 가늘어도 손가락으로 잡으려들기 때문에 훅이 생긴다. 따라서 훅볼 버릇이 있는 사람의 경우, 그립에서 왼손이 닿는 부분을 굵게해 간단히 교정할 수 있다.

 

2. 가벼운 클럽의 비결.

클럽이 가벼우면 다루기가 쉬울뿐더러 클럽 헤드의 스피드를 살려 공을 멀리 보낼 수 있다. 일반 골퍼들은 레이디즈 클럽 헤비급을 사용하라고 적극 권하는 프로도 있다. 골프의 대가인 밴 호건이나 잭 니클라우스처럼 덩치가 큰 사람들도 아주 가벼운 클럽을 사용하고 있다.

 

3. 클럽 페이스를 닦자.

클럽 페이스의 홈은 백스핀을 돕는 역할을 하므로 흙이나 풀이 끼지 않도록 깨끗이 닦아라.

 

4. 슬립을 방지하자.

딱딱한 땅에서는 뒤꿈치에 스파이크가 박힌 신발은 좋지가 않다. 뒤꿈치가 고무로 된 신을 신으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뿐더러 발의 피로도 덜어줘 특히 나이 많은 골퍼들에게는 이상적이다.

 

B) 효과적인 연습 방법

 

타이거 우즈의 스윙

 

골프 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사항은 고개를 숙이는 것과 팔로스루를 충분히 하는 것이다. 이 같은 자세를 몸에 익히기 위해서는 백스윙을 짧게 하고 천천히 팔로스루를 하라. 이때 팔을 완전히 뻗어 완전한 팔로스루를 한 자세에서 몇 초 동안 멈춰라. 이는 골프 근육을 단련시키는데 아주 좋다

 

1. 천천히 ,부드럽게

골프에서 가장 중요한 3S는 천천히(Slower), 스윙을 짧게(Shorter), 부드럽게(Softer)하는 것이다.

 

2. 왼손으로만 연습

클럽을 잘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왼손만으로 클럽을 잡고 스윙 연습을 하라. 힘이 좋아지고 왼팔의 직선 감도 찾을 수 있다.

 

3. 오른쪽 어깨를 낮춰라

어드레스시 오른쪽 어깨를 낮춰라. 그래야만 공을 맞출 때 오른쪽 어깨가 턱밑으로 들어와 좋은 팔로스루로 이어질 수 있다.

 

4. 성급한 스윙의 교정

스윙의 페이스를 늦추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클럽 헤드를 땅에 대지 말고 공을 어드레스 하라. 이 방법을 사용하면 테이크백을 시작할 때 아무런 저항을 받지 않게 되어 한결 느린 속도로 스무드하게 테이크백을 할 수 있다.

 

5. 힙을 돌리자

클럽을 안쪽으로 올라가게 하는 테이크백시 허리를 돌리는 것이다. 백스윙 때 허리를 돌리면 몸이 시계처럼 타이트하게 와인드업 될 수 있다. 따라서 와인드업이 훨씬 잘 풀리면서 곧바로 타구 할 수 있다.

 

6. 어깨를 턱밑으로

왼쪽 어깨가 턱밑에 닿아야 백스윙이 톱에 이른 것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상태에 이르기 전에는 다운스윙에 들어가서는 안된다. 어깨와 턱이 맞닿을 때까지 테이크백을 하고 나면 와인드업을 풀기 위한 좋은 자세를 유지할 수 있을뿐더러 리듬도 좋아지고 타구 할 때의 클럽 헤드의 속도도 한결 빨라질 수 있다.

 

7. 체중이동

체중 이동

 

 테이크 백시 몸무게가 오른쪽으로 갔다가 다운스윙 때 다시 왼쪽으로 옮겨지지 않으면 훅, 슬라이스, , 스카이 볼 등 전혀 예측할 수 없는 결과가 나온다.

 

8. 발의 고정

백스윙 시 오른발을 움직이면 몸이 스웨이 되어서 클럽이 볼에서 빗나가게 된다. 따라서 백스윙을 하는 동안 시종일관 구두가 땅에 못 박혀 있다는 기분으로 발을 떼어서는 안 된다.

 

9. 레이트 히트를 익히는 법

 클럽 손잡이 끝을 볼 쪽으로 끌어내려라.

 스윙을 할 때 묵직한 교회종의 줄을 잡아당기고 있다고 가상하라. 종소리가 나게 하려면 손목을 꺾은채 아래로 끌어당겨야 한다. 골프 스윙도 이와 마찬가지다.

 낚싯대를 던지듯 클럽을 휘두르면 안 된다.

마치 짧은 고무줄로 오른쪽 팔꿈치를 허리띠에 매어 놓은 듯한 기분으로 팔꿈치를 옆구리로 당겨라.

 머리는 까딱 않은 채 체중을 전방으로 이동시키는 방법을 익혀라.

그러기 위해선 몸통의 아랫부분으로 벽돌담을 쳐부수는 기분으로 히프를 돌리면서 목표 쪽으로 힘차게 내밀어라.

 다운스윙을 시작할 때 왼쪽 다리를 펴서는 안 된다.

다시 말해서 양 무릎은 약간 굽힌자세로 임팩트 때까지 유지하다가 공을 때린 후 팔로스루로 이어지면서 왼발을 펴라.

반응형